이 블로그는 방문자 통계를 위해 티스토리 기본 기능과 Woopra를 사용합니다. 원하지 않으신다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에 내장된 DNT 헤더를 켜고, JavaScript를 끄셔도 무방합니다.
이 블로그 방문자의 약 60%는 네이버 검색을 사용하십니다. 을 이용하시면 더 유용한 정보를 쉽게 얻게 되실 수도 있습니다. [mediatoday]
« 2019/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블로그 이미지
제가 주제인 블로그... 그냥 주제 없는 블로그입니다. 전공 분야나 예전 관심 분야 등등에 관한 글이 우선입니다만, 두어 문단을 넘길 만한 글이라면 대강 정리해 기록합니다. 학부생입니다. 트위터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aurynj.net/ 어­리


지환태 님의 오목 게임 소스를 처음 접한 것은 올해 중순이었을 겁니다.

오목을 만들어 보겠다는 생각 자체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히 소스에 관심이 갔고,
소스 자체가 그다지 깔끔하지 못해서 리팩토링(refactoring)을 해 보고 싶었습니다.
(환타[지환태] 님께서도 C언어를 배운지 얼마 안 되었을 때 만들었다고 고백하셨습니다.)

처음엔 허락도 받지 않고 시작한 재구성인데 환타 님께서 관심을 가져 주셨으며,
다섯 번에 걸친 재구성(R1R2R3R4R5)과 추가 수정으로, 나름 깔끔한 코드를 만들어 봤습니다.

아래가 드디어 최종본입니다.
제가 만든 코드는 하나의 메인 C 파일과 두 헤더 H 파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난번 재구성에 비해 소스와 파일명이 아주 약간 달라졌습니다.

game.c 펼치기...


five_in_a_row.h 펼치기...


five_in-tool.h 펼치기...


A infinite number of monkeys typing into GNU emacs would never make a good program.
— Linus Benedict Torvalds(1969-12-28 ~), Linux 1.3.53 CodingStyle documentation

그러나 다행히도 포스팅할 것은 아직 많이 남아 있다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