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blog Models/시스템

집을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만들자! - 인터넷 연결 공유 (ICS)

어­리 2010. 12. 24. 19:15
Windows Vista Home Basic 환경 [+ T5 PMP 테스팅]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제 환경이죠. 'ㅅ'

오늘은 집안을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정확히는 별도의 무선 공유기 없이 유선인터넷을 무선인터넷으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모두가 알다시피 무선 랜 카드를 가진 모든 장치는 이미 구성된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 네트워크는 유선으로(아마도, 위성 전화 제외) 연결된 어떤 네트워크 라우터에서 만든 것이죠. 그러나 무선 애드혹(ad hoc) 네트워크라는 개념을 탑재하면 무선 랜 카드가 장착된 PC에서도 직접 무선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한편 랜 카드가 둘 이상 있고 하나가 인터넷에 연결된 경우, 다른 랜 카드에 연결된 시스템과 인터넷 연결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술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에서 인터넷 연결 공유 (ICS)로 실현됩니다.

따라서 유선 LAN 위의 컴퓨터 하나에 인터넷을 연결하면 모두 인터넷을 쓸 수 있는 것과 같은 원리로, 무선 LAN을 통해, 무선 ad hoc 네트워크 중 하나에 연결된 인터넷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요즘은 3G 망에 연결된 기기에서 801.11 연결을 통한 인터넷 사용을 지원하는데, 이것을 테더링(Tethering) 또는 와이파이 핫스팟(Wi-Fi Hotspot)이라고 하죠.)

참고: http://en.wikipedia.org/wiki/Wireless_ad_hoc_network
http://en.wikipedia.org/wiki/Internet_Connection_Sharing

시작하기 전에.
ICS는 호스트 컴퓨터를 공유기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호스트의 IP는 내부적으로 192.168.0.1로 정해집니다. 또, 특정 도메인 컨트롤러, DNS 서버, 게이트웨이, DHCP 서버와 함께 ICS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 98 시절부터 쓰이는 메인보드/무선 랜카드 벤더 소프트웨어가 이런 것입니다.
별도의 공유기에 연결된 시스템에서 ICS를 사용할 경우 공유기 내부 주소를 192.168.1.* 따위로 변경해야 합니다.

혹은 정적 IP 주소를 필요로 하는 네트워크라면 무선 기기에 별도의 정적 IP를 할당받으십시오. 이 때 시스템은 공유기가 아니라 스위치(허브)로 작동하며, ICS 공유기가 아닙니다. 

1. 새 ad hoc 네트워크 만들기.
제어판 > 무선 네트워크 관리 (또는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 설정 > (왼쪽 메뉴) 무선 네트워크 관리
이곳에서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애드혹 네트워크 만들기]가 있습니다. 계속 진행합니다.

패스워드는 보안 옵션에 맞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쨌든 컴퓨터에 문제가 있지 않다면 이렇게 네트워크 설정이 끝나는데,
마지막 스크린샷 아래쪽에 강조해 놓듯 '인터넷 연결 공유 켜기'를 바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제 결과는...

실패! 물론 되는 분들은 바로 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제게도 애드혹 네트워크가 하나 생겼어요! 축하해 주세요!

네트워크 이름 및 보안 옵션 설정 중에 "이 네트워크 저장"을 체크하면,
컴퓨터를 켤 때마다 애드혹 네트워크를 만들게 됩니다.
애드혹 네트워크는 접속 명목으로 생성하게 되므로, 위의 우선순위 목록에서 제거하면 사라집니다.

인터넷 연결 공유를 당장 하지 않아도 되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건 인터넷. (응?)
다른 경로로 인터넷 연결 공유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2. 인터넷 연결 공유 세부 설정.
제어판 > 네트워크 연결에서 인터넷에 연결된 네트워크를 하나 골라 '설정'에 들어갑니다.
'공유' 탭을 보면 인터넷 연결 공유에 관한 체크박스가 있는데 둘 다 체크하시면 됩니다.

하는 김에 공유 네트워크 관련 서비스가 모두 체크되어 있는지 점검해 줍니다.
결과는 어떨까요?
인터넷 연결 공유를 사용할 수 있게 설정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오류 1114: DLL 초기화 루틴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이런 메시지가 발생한다면 당신의 컴퓨터에 문제가 있거나 ICS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불가능!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거나-_- 인터넷 연결 공유에 필수적인 서비스들이 켜져 있지 않다는 뜻입니다.

3. 관련 서비스 점검하기
일단 IP는 고정 IP가 아닌 유동 IP 환경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컴퓨터가 여러 개의 IP를 받아올 수 있습니다.
LAN 연결의 속성에서 TCP/IPv4 또는 TCP/IPv6의 속성으로 들어가서 자동으로 IP 주소 받기 선택.
또, 윈도의 인터넷 연결 공유를 사용하려면 필요한 게 있습니다. 랜 카드 말고도,
Application Layer Gateway Service
Network Connections
Network Location Awareness
Plug and Play
Remote Access Auto Connection Manager
Remote Access Connection Manager
Remote Procedure Call (RPC)
Telephony
이런 서비스가 윈도 시작 시에 자동으로 실행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실 1번을 하기 전에 이것부터 했어야 하는군요. 죄송합니다. 저 혼자 시행착오 겪기 싫어서 물귀신

일단 잠시, 이와 별개로 애드혹 네트워크의 상태를 알아보죠.
애드혹 네트워크는 당연히 ICS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ICS가 동작하지 않아도 멀쩡합니다.
로컬 파일 공유도 되고.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왼쪽 메뉴) 네트워크에 연결
(트레이 네트워크 아이콘에서 바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외부 무선 LAN 카드에서 이 신호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신기한 애드혹이예요.

제어판 > 관리 도구에서 [서비스](%SystemRoot%\system32\services.msc)를 실행합니다.


(저야 당연히 DHCP Client와 Windows Firewall은 켜 놓고 있지만)
ICS 설정에서 오류가 발생했다면, 서비스들 중 적어도 하나가 꺼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들을 모두 "자동", 아니면 "자동 (지연된 시작)"으로 바꿔 주고 재부팅합니다.

4. IPv6 주소 할당 문제 해결
위와 같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에러가 난다면, 키보드의 [윈도 + R](실행) > eventvwr.msc
이벤트 뷰어를 실행시키면 (좌측 메뉴) Windows 로그 > 시스템에서 이런 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오류) ICS_IPV6이 IPv6 스택을 구성하지 못했습니다.
(경고) ICS_IPV6이 바이트의 메모리를 할당하지 못했습니다. 시스템에 가상 메모리가 부족하거나 메모리 관리자에 내부 오류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정보) Internet Connection Sharing (ICS) 서비스가 중지 상태로 들어갔습니다.
(정보) Application Layer Gateway Service 서비스가 중지 상태로 들어갔습니다.
이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 IPv6 주소로 인터넷에 연결할 수 없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일단, 제어판 > 네트워크 연결에서 인터넷으로 통하는 네트워크의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네트워킹 탭에서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6(TCP/IPv6) 체크를 해제합니다.
다음, 위의 서비스 관리자(services.msc)를 실행.
IP Helper 서비스를 '수동' 또는 '사용하지 않음'으로 바꿉니다.

5. 인터넷 속성 변경
제어판 -> 인터넷 옵션(IE의 도구 -> 인터넷 옵션과 같음).
[연결] 탭에서 "전화 연결을 사용하지 않음"을 선택.
같은 탭의 아래쪽에 있는 LAN 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자동 구성 체크를 모두 해제합니다.
(자동으로 설정 검색, 자동 구성 스크립트 사용 -> 해제)


이렇게 해서 모든 설명이 끝났습니다. 'ㅅ'
모두 즐거운 무선 인터넷 환경을 누리세요.